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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y Runway
사용되는 활주로 길이 및 폭에 대해 75% 초과의 표면에 Visible Moisture 없이 Clear 한 상태의 활주로, 우리가 흔히 평소에 보는 Clear한 활주로 상태를 생각하면 된다.
Damp Runway
활주로에 수분이 존재하지만 충분히 젖어있지 않은 상태(Water Spot 또는 수분에 의한 표면 변색)
Wet Runway
사용되는 활주로 길이 및 폭에 대해 25% 초과의 표면이 젖어있고 물이 3mm(1.8inch) 이하의 깊이로 존재하는 상태의 활주로이다.
-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고 있는 상태( Light/ Moderate Rain )
- 비가 오다가 그쳤더라도 활주로가 젖어 있고 표면이 반사되는 상태
Damp Runway 와는 다르게 젖어있는 상태이다. 활주로에 25% 이상이 젖어있어야 한다. 다만 3mm 이하의 깊이로 물이 존재하는 상태이다.
Slippery Runway
활주로 말단 2/3, 즉 Braking 적용 지점에 ICE or Compacted Snow 가 존재하는 상태이다.
(Wet RWY를 포함하는 개념)
가속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가정ㅎ한다. 즉, 감속할 때에 Brake를 밟는 지점에서 영향이 있는 활주로 상태를 말한다.
Contaminated Runway
사용되는 활주로 길이 및 폭에 대해 25% 초과 표면에 3mm(1/8inch)를 초과하는 깊이로 Water 가 있거나 혹은 깊이에 관계없이 Slush, Frost, Dry Snow, Wet Snow, Compacted Snow 또는 ICE 로 덮여있는 상태의 활주로이다.
Contaminant 종류
- Standing Water : 활주로 표면에 존재하는 3mm 를 초과하는 깊이의 물
- Slush : 활주로 표면에서 눈이 녹기 시작하며 눈과 물이 섞여진 상태
- Frost : 대기 중의 수증기가 활주로 표면에 얼어붙은 결정체
- Dry / Wet Snow : 눈이 잘 뭉쳐진다면 Wet, 잘 뭉쳐지지 않으면 Dry이다.
- Compacted Snow : 항공기 바퀴 등으로 인해 압력을 받아 덩어리 형태로 활주로 표면에 눌려진 눈이다.
- Ice : 물이 얼어 고체화된 상태
- Wet Ice : 얼음이 녹아 얼음 층 위에 물이 존재하는 상태
즉, 말그래도 오염된 상태의 활주로를 말한다. 눈이나 물, 서리 등의 것들로 활주로가 지저분해진 상태라 미끄러운 상태이다.
RCAM(Runway Condition Assessment Matrix), RCC(Runway Condition Codes)
조종사는 비행중에 Wet인지 Slippery인지 Ice인지 구분이 잘 되지 않는다. 조종사가 Braking을 했을 때 판단을 해서 ATC기관에 알려주면 이를 ATIS나 ATC를 통해서 전파하는 방식이다.
ATIS에서는 "Braking Action Advisories are in effect" 멘트가 나오면 조종사가 Good, Medium, Poor, Nil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서 불러주는 정보를 토대로 작성한다.
위의 나온 표는 RCAM이라는 표로 활주로 상태를 알려주는 Matrix라고 보면 된다.
Good, Medium, Poor, Nil이라고 나온대로 조종사가 불러주고 이 정보를 준다. 현재는 이 표현이 가장 직관적이라 RCC나 Mu보다는 더 일반적으로 쓰인다고 한다.
0 ~ 6 으로 표시해 놓은 것이 Runway Condition Code 라고 하는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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