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종사 지식마당/Prefilght

[비행이론] 항공기 속도(V Speed) - 종류 2장

by 조이럭키7 2023. 3. 22.
반응형

이 글을 읽기전에 V Speed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자

https://joylucky7.tistory.com/7

 

[비행이론] 항공기 속도(V Speed) - 종류 1장

1. V1 - Take Off Decision Speed 이륙 중 One Engin Failure 시, 이륙해서 35ft 고도가 될 때 까지 거리가 사용이륙거리를 초과하지 않거나, Reject Take Off 를 해서 항공기가 완전히 정지하는 거리가 사용 Accelerate

joylucky7.tistory.com

 

1. 지시속도(Indicated Airspeed) = IAS

속도계에 표시되는 계기속도로서 일정한 고도를 유지한다고 가정했을 때 IAS는 엔진에서 발생되는 추력의 크기에 비례한다. 계기 오차나 System 오차를 수정하지 않은 값

 

2. 수정속도(Calibrated Airspeed) = CAS

수정 속도는 항곡기가 공기 중을 비행할 때 지시속도에서 계기오차와 장착 조차를 수정한 속도이다. POH/AFM 에서는 지시속도에서 오차를 수정하기 위한 차트나 ㄱ그래프를 가지고 있고 Flap 과 Landing Gear 의 다양한 위치에 따른 올바른 수정 속도를 제공한다.

3. 대등속도, 등가 대기속도(Equivalent Airspeed) = EAS

대등속도는 진대기속도(TAS)를 구하기 위하여 수정속도(CAS)에서 pitot tube 에 부딪치는 공기압축 오차를 수정한 속도이다. Pitot tube 입구에서 부딪히는 공기의 속도가 매우 빠르면 공기가 압축되고 그에 따라 밀도가 증가하게 되어 속도는 실제속도보다 크게 지시하게 되므로 실제 속도를 알기 위해서는 공기의 압축 오차를 수정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고도 10,000ft, 속도 200knots 이하에서는 공기 압축오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압축 오차를 고려하지 않는다.

 

대등속도는 표준대기 해면 고도에서 수정속도와 동일하다. 속도와 기압고도가 증가하면서 수정속도는 실제보다 높게 지시하고 압축 수정을 위해 오차를 수정속도에서 빼야한다.

4. 진대기속도(True Airspeed) = TAS

진대기속도는 수정속도에서 비표준 압축과 온도를 수정한 속도이다. 등가대기속도(EAS)에서 공기밀도를 수정한 속도로도 볼 수 있다.

진대기속도는 표준대기 해면 고도에서 수정 속도와 동일하다. 그러나 비표준 상태에서 진대기속도는 수정속도에서 압력 고도와 온도를 수정하여 구할 수 있다. 진대기속도 지시계는 진대기속도와 지시속도 둘 다 제공한다. 

진대기속도(TAS)는 고도가 상승할 수 록 공기밀도가 희박해지므로, 동일한 지시속도로 비행하는 경우 밀도가 희박한 대기를 통과하는 항공기는 항력이 줄어들게 되며 실제속도(TAS)는 증가하게 된다. 진대기속도를 지시속도(TAS)와 비교하면 대략 1,000ft 당 2% 씩 증가한다. 

예를 들어 5,000ft 에서 IAS 100konts를 TAS로 환산하면 10% 증가한 110konts가 된다.

5. 대지속도(Ground Speed) = GS 

지표면을 기준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실제속도 를 말한다 즉 진대기속도(TAS) 에 바람을 적용한 값이다. 정풍(Headwind)가 불면 대지속도(GS)는 감소하고 배풍(Tailwind)가 불면 대지속도(GS)는 증가한다.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