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AM 중 공항 내 눈과 관련한 상황이 되었을 때 알려주는 역활을 하는 SNOWTAM에 대하여 알아보자.
SNOWTAM
ICAO defines SNOWTAM as a special series NOTAM notifying the presence, or removal, of hazardous conditions due to snow, ice, slush or standing water associated with snow, slush and ice on the movement area, by means of a specific format(Annex 15 Chapter 2)
- Runway, Taxiway, Apron 에 눈, 얼음, 슬러시 등으로 인해 활주로가 오염되어 비행안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을 때 발행하는 특별 NOTAM 중 하나이다.
- NOTAM이 공항, 항행안전시설, 통신시설, 공역 등의 이슈를 빠르게 알려야 할 때 쓰인다면, SNOWTAM은 눈과 관련하여 운항 관계자에게 신속하게 알려야할 정보를 담고 있는 NOTAM이라 생각하면 된다.
SNOWTAM 확인하는 방법
해당 공항의 코드를 AD에 입력하면 원하는 공항의 SNOWTAM을 확인할 수 있다.
전 세계에서 발행되는 SNOWTAM 모두를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ubikais.fois.go.kr/sysUbikais/biz/nps/notamRecSnow
SNOWTAM 해석하기
SNOWTAM FORMAT
예시로 한번 해석해보자
① AFTN, 항공고정통신망 우선순위
- 조난(SS), 긴급(DD), 비행안전(FF), 기상(GG), 비행규칙, 항공정보, 항공행정(KK)
② SWRK0032 RKSI 02160605
SW : SNOWTAM 약자, 설빙고시보가 발효됨
RK : Republic of Korea, 대한민국을 의미
RKSI : 인천국제고항 ICAO 코드
02160605 : UTC, 02월 16일 06시 05분 발효 시작
③ 15R XX/XX/XX, 5/5/5
활주로 15R부터 시작, 활주로를 3등분하여 나눔
④ 2/2/2
활주로를 3등분으로 나눴을 때, 왼쪽부터 "젖음 또는 Water Patches 있음", 중간 "젖음 또는 Water Patches 있음", 마지막 활주로 "젖음 또는 Water Patches 있음"
⑤ XX/XX/XX
활주로를 3등분으로 나눴을 때, 각각의 활주로 오염도 깊이를 나타낸다. 만약 깊이를 측정할 수 없는 경우 문자 "XX" 사용
⑥ 5/5/5
제동거리를 의미한다. 활주로를 3등분으로 나눴을 때, 왼쪽부터 활주로 제동거리 "좋음", 중간 활주로 제동거리 "좋음", 마지막 활주로 제동거리 "좋음"
⑦ RWY CONTAMINATION 10 PERCENT
비고란, 활주로 오염도가 10% 되었음을 말한다.
활주로 오염
NIL ~ 9단계까지 존재하며 NIL은 가장 깨끗하고 건조한 활주로를, 9단계 오염도는 심각하며 얼어붙은 활주로를 의미한다.
NIL : 아주 깨끗하고 건조함
1단계 : 습기가 있음
2단계 : 젖었고 물이 많은 Water Patches
3단계 : Rime(1mm 미만인 얇은 얼음 층, 아마 빙수 또는 서리)
4단계 : 마른 눈
5단계 : 젖은 눈
6단계 : 진창
7단계 : 얼음
8단계 : 눈덩이, 뭉쳐진 눈
9단계 : 얼어붙은 바퀴자국(ruts), 얼어붙은 속은 눈(ridges)
활주로 제동거리 상태
제동거리, 항공기가 활주로 상에서의 마찰력을 나타낸다. 활주로를 세 부분으로 나누고 1/3마다 평균 값을 정하게 된다. 대개 항공기가 활주로에 접지하고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완전히 정지하기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제동작용은 측정장비에 의해 결정되거나 혹은 추정한다. 만약 측정장비로 측정할 경우 마찰력 값은 항상 "두 자리 숫자" 로 표시하고 사용된 장비를 나타내는 약어도 표시한다. 마찰을 추정한 경우 "한 자리 숫자"로만 사용한다
측정 장비로 마찰력을 측정할 경우의 값
> 40 : 상(제동 거리 좋음)
39 ~ 36 : 중상
35 ~ 30 : 중
29 ~ 26 : 중하
< 25 : 하(제동 거리 나쁨)
*측정장비로 측정하였을 경우 사용되는 장비의 약어
BRD : Brakemeter-Dynometer
GRT : Grip Tester
MUM : Mu-meter
RFT : Runway friction tester(활주로 마찰 시험기)
SFH : Surface friction tester(표면 마찰 시험기) / (고압타이어)
SFL : Surface friction tester(표면 마찰 시험기) / (저압타이어)
SKH : (고압타이어)
SKL : (저압타이어)
TAP : Tapleymeter
제동거리를 추정할 경우의 값
5: 상(제동 거리 좋음)
4: 중상
3: 중
2: 중하
1 : 하(제동 거리 나쁨)
9 : 신뢰도가 없음
'조종사 지식마당 > Aviation Weath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Aviation Weather(METAR 와 TAF에 대해서) 1장 (0) | 2024.04.30 |
---|---|
[Aviation Weather] Pressure Altitude, Density Altitude 관계 (8) | 2023.04.12 |
[Aviation Weather] CAVOK(Ceiling and Visivility OK) 이란? (0) | 2023.03.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