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N
PBN은 성능기반네비게이션의 약자로서 지상기반네비게이션 보조 장치에 의존하지 않고 항공기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성 능과 기능에 중점을 둬 현대적이고 진보된 접근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GPS 같은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비행을 보다 정확 하고 효율적이며 안전하게 만드는 것을 추구합니다.
PBN의 장점으로는 지상 항법 보조 장치(이하. 항행안전무선시설)가 없는 지역에서도 하늘에서 정확한 경로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으로 항공기는 직접적이고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해주어 시간과 연료를 절약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 향도 줄일 수 있습니다. PBN에는 RNAV(Area-Navigation)와 RNP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항법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 니다.
RNAV
기존 네비게이션은 VOR 및 NDB와 같은 지상 기반 네비게이션 보조 장치에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보조 장 치들이 항공기가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 직항로를 비행하기에 편리한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항공 기는 간접 경로를 이용해 목적지까지 비행해야 했으며 결과적으로 비행 시간이 길어지고 연료 소비가 증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반면에 RNAV 및 RNP 시스템은 항공기가 지상 항법 보조 장치의 위치와 관계없이 WAYPOINT 사이를 직접 비행할 수 있 습니다. 이것으로 비행 경로가 보다 효율적이고 비행 시간 단축 그로 인해 연료 절약으로 항공사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네비게이션의 또 다른 한계는 ON-Board Performance Monitoring(이하. 온보드 성능 모니터링)을 포함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원하는 비행 경로를 벗어나게 될 경우 조종사에게 알리는 경보 장치가 없다는 뜻입니다.
RNP 시스템에는 이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에 지형지물이나 기타 위험 요소로부터 회피가 가능하므로 비행의 안전성을 향 상시킬 수 있습니다
RNAV의 경우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RNAV 1, RNAV 2, RNAV 5, RNAV 10 입니다. 숫자는 필요한 정확도를 나타냅니다.
이때 정확도는 Nautical Miles(해리)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RNAV 1은 총 비행 시간의 95%를 ±1 NM의 항법 정확도 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RNP의 경우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RNP 0.3, RNP 1, RNP 2, RNP 4, RNP 10 입니다. RNAV와 마찬가지로 숫자는 NM 단위로 필요한 정확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RNP에는 0n-Board Performance System의 요구 사항도 포함됩니다.
온보드 성능 모니터링은 RNP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항공기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신뢰성이 저하됐을 때, 항공기는 의 도한 비행 경로를 이탈할 수 있습니다. 온보드 성능 모니터링 시스템은 항공기의 네비게이션 센서 데이터와 항공기의 위치 그리고 비행 경로를 종합적으로 비교합니다. 이때 시스템이 기체가 의도한 비행 경로를 이탈을 감지했을 경우 조종사에게 경고를 생성해내어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조종사는 RNP 1의 항법으로 비행하고 있을 때 RNP 1은 총 비행 시간의 95%를 ±1 NM의 항법 정확도가 필요 합니다. 만약 항공기가 ±1 NM의 범위를 초과하게 될 경우 컴퓨터는 조종사에게 경로를 이탈하였다고 경고를 줍니다.
경고는 항공기의 종류나 시스템의 구성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로 알려줍니다. 청각적 경고, 조종실 디스플레이의 시각적 경 고 혹은 이 둘을 조합하여 동시에 알려줄 수 있습니다. 조종사는 컴퓨터의 경고를 인지하였다면 그 즉시 편차를 수정하고 항 공기가 의도한 비행 경로로 원상복귀시켜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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