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DP(Visual Desecent Point) 란?
- Non-precision Straight in Approach에서만 적용되며
- MDA ~ Touchdown point 까지의 "Stabilized visual descent"를 할 수 있도록 지정된 지점이다.
- 이 지점 이전에 MDA이하로 내려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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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A-ST-IN에서 안정된 강하율로 MDA 이하로 강하할 수 있는 첫 지점을 VDP라고 한다.
- Approach threshold, lights or marking 이 확실히 조종사에게 보이는 지점을 말한다.
VDP의 위치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위와 같이 V자로 VDP위치를 표시해 놓았다. Threshold로 부터 얼마만큼 거리에 위치한지 차트를 보고 알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차트에 위와 같이 표시되어 있지는 않다.
NPA ST-IN Approach Chart를 찾아보자
위의 차트를 자세히 보면 NPA ST-IN Approach(LNAV Approach)임에도 불구하고 V표시가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LNAV Minima 480' 에 근접해오고 있을때 멀리서 RWY 가 보였다면 이때 MDA 이하로 내려가도 될까?
- Runway 가 in sight가 되고 Stabilized Approach를 하고 있다면 DA/MDA 이하로 내려갈 수 있는 조건이 된다.
- 하지만 NPA에서는 VDP이전에 MDA로 내려갈 수 없다.
WHY?
VDP는 MDA로부터 Thouchdown 할 때까지 3도 강하각으로 Stabilized approach를 할 수 있도록 설정된 가상의 지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전에 MDA이하로 강하를 해버리면 3도 이하의 강하각이 되어버리니 Stabilized approach가 벗어난다. 그렇기 떄문에 NPA ST-IN approach를 할 때에는 VDP를 알아야 MDA이하로 내려갈 수 있는 지점을 알 수 있다.
MDA까지 강하 후에 VDP를 지났는데 Visibility와 Runway envirnment가 in sight되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MAP의 위치는 Threshold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고 비행 절차대로라면 Level off 이후에 MAP까지 접근하고, 접근 도중 강하 조건이 충족되면 착륙을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Missed Approach를 해야한다.
하지만 VDP는 3도 강하각으로 안정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지정해놓은 지점이다.
그렇다면 VDP를 지나서 MAP사이에서 접근을 하게 될 경우에는 3도 강하각보다 Steep한 각도로 접근을 해야하는 위험성이 있다. 그렇게 때문에 VDP에서 Runway in sight가 되지 않으면 굳이 MAP까지 가져가지 않고 Missed Approach를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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