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S 란?
PA(Precision Approach) 접근 절차 중 하나로 Lateral + Vertical 정보를 모두 제공하는 접근 절차이다.
- Guidance information : Localizer, Glide slope
- Range information : Marker beacon, DME
- Visual information : Approach light, touchdown and centerline light, runway light
Lateral Vertical 정보인 Guidance를 제공하는 Localizer 와 Glide slope가 가장 기본이 되는 장비이고
활주로 Threshold 까지의 거리 정보를 제공하는 Marker beacon, DME 가 있다. 이는 공항 시설에 따라 대체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활주로 접근시 시각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장치들이 있다.
Localizer
Localizer는 우측 그림과 같이 접근하는 활주로 반대편 끝에 설치된 장비이다.
특징으로는 108.10 ~ 111.95MHz VHF 주파수 대역대를 사용하여 Lateral guidance 정보를 제공한다.
→ 활주로 시단 Threshold 에서는 폭이 700ft 가 된다.
→ 활주로 중앙을 기준으로 Left side는 80Hz, Right side는 150Hz 주파수를 송출한다
→ 이때 Localizer를 식별하는 방법으로 "I-XXX" 이러한 형태로 "I"로 시작하는 식별부호와 Morse 부호를 주파수와 함꼐 입력한다.
이때 주파수 Coverage 는 우측 그림과 같다.
- 10NM 까지는 좌우 35도까지
- 18NM 까지는 좌우 10도까지
이 범위 밖에서는 신호를 신뢰할 수 없다. 따라서 비행 중에 이범위 밖에서 LOC 신호가 잡혔을 때에 신뢰를 하면 안된다.
Glide slope
Glide slope 특징으로는 329.15MHz ~ 335.00MHz UHF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고 Vertical 정보를 제공한다.
- 설치 위치는 활주로 중심으로 부터 250 ~ 650ft 옆, threshold로 부터 750 ~ 1250ft 에 있으며
- 3도 강하각을 유지하는데 상하 폭은 1.4도 까지 제공한다
- MM 에서 200ft, OM에서 1400ft AGL이 된다
- Back course에서 혹은 정상적이지 않은 접근 중에 신호가 반사되어 잘못된 신호가 잡힐 수 있다
- Service volume 은 10NM 이다
Marker Beacon
Marker beacon은 ILS 접근 중 활주로 부터의 거리를 나타내기 위한 장비이다.
- Outer Marker
- Middle Marker
- Inner Marker
이렇게 3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1. Outer Marker
- Localizer Approach 에 Final Approach Fix를 식별하는 위치로 주로 사용되며 활주로 끝으로 부터 4 ~ 7 NM에 위치해 있다.
- 파란색으로 깜빡인다.
2. Middle Marker
- 활주로 끝으로 부터 0.5 ~ 0.8NM 에 주로 위치하며 일반적으로 200ft CAT I 을 식별하 위치로 활용된다.
- 주황색으로 깜빡인다.
3. Inner Marker
- CAT II, III approach에서 200ft 보다 낮은 DA가 설정되어 있을때 활주로 시단에 위치한다.
- 흰색으로 깜빡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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