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ed Adjustment 란?
Controller 요청에 의해 비행기 속도를 조절하는 것을 ICAO에서는 Speed control 그리고 FAA에서는 Speed adjustment라고 한다.
㉮ ATC는 필요하거나 요구되는 간격을 확보하거나 유지하기 위하여 레이더관제를 받고 있는 향공기의 조종사에게 속도조절을 지시한다.
㉯ ATC는 FL 240 이상에서의 속도를 0.01 간격의 마하수(Mach number) 단위로 나타내는 것을 제외하고, 모든 속도조절 을 10 knot 간격의 지시대기속도(IAS)에 의거하여 knot 단위로 나타낸다.
㉰ 속도조절지시를 실행하는 조종사는 지시받은 속도의 土10 knot. 또는 마하수 土0.02 이내의 속도를 유지하여야한다.
㉱ ATC가 속도조절을 지시할 때는 다음의 권고 최저치(recommended minima)에 의거하여야 한다.
① FL 280~10,000 ft 사이의 고도에서 운항하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최저 250 knot 또는 이와 대등한 마하수
②도착하는 터보제트항공기가 10,000 ft 미만의 고도에서 운항하는 경우
→ 210 knot를 최저속도로 한다.
→ 단. 착륙하고자 하는 공항으로부터 비행거리 20 mile 이내에서는 170 knot를 최저속도로 한다
③ 착륙하고자 하는 공항의 활주로시단으로부터 비행거리 20 mile 이내의 도착하는 왕복엔진 또는 터보프롭항공기 에 대해서는 150 knot를 최저속도로 한다.
④ 출발하는 항공기의 경우
→ 터보제트항공기는 230 knot를 최저속도로 한다
→ 왕복엔진항공기는 150 knot를 최저속도로 한다.
㉲ ATC가 속도조절과 강하허가를 동시에 발부할 때 단어 "then" 앞뒤의 지시사항 순서는 예상되는 수행순서를 나타낸다.
㉳ ATC는 속도조절절차를 더 이상 적용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접근허가가 발부되기 전에)하면 다음과 같이 조치한다
① 조종사에게 “정상속도로 복귀(resume normal speed)“하도록 지시한다 정상속도(normal speed)는 발간된 속도제한 이 적용되지 않는 구간에서 ATC가 지시한 속도조절을 종료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는 예정된 절차의 발간된 제 한사항을 철회하는 것이 아니다
② 항공기가 발간된 속도제한을 포함하고 있는 차트화된 절차에 진입하거나 복귀할 경우, 조종사에게 "속도제한을
준수(comply with speed restrictions)“하도록 지시한댜
③ 조종사에게 "발간된 속도로 복귀(resume published speed)“하도록 지시한다. 발간된 속도로 귀는 발간된 절차에 속 도제한이 표기되지 않은 곳에서 속도조절을 종료시키기 위하여 발부된다.
④ ATC가 지시하거나, 또는 발간된 차트 상의 발간된 속도제한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는 경우 조종사에게 ’'속도제한 을 무효화(delete speed restriction)“하도록 지시한다.
㉴ 접근허가는 이전의 어떠한 속도조절지시보다 우선하며 조종사는 접근을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속도로 조절하여야 한 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연이어 도착하는 항공기 간의 분리를 유지하기 위하여 ATC는 접근허가를 발부한 이후라도 다시 속도조절을 발부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이전에 발부된 속도를 유지해야 하거나, 추가적인 속도조절을 원하면 이전에 발부된 속도조절을 다시 언급한다 최종접근진로 상의 최종접근픽스(final approach fix) 안쪽 또는 활주로로부터 5 mile 이내의 지점 중 활주로에 더 가까이 있는 항공기에게는 속도조절을 지시하여서는 안된다.
㉵ 어떤 특정한 운항을 위한 최저안전속도가 지시받은 속도조절보다 더 크다면 조종사는 ATC의 속도 조절지시를 거부 할 권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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