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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 지식마당/Instrument

Instrument(RNAV APCH) 2장

by 조이럭키7 2023.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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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NAV APCH

RNP APCH는 비행 시간의 95%를 ±0.3 NM의 항법 정확도를 요구하는 접근 절차를 말합니다. 이 절차는 항공기가 활주 로에 접근 시, 수직 및 수평 안내를 제공받도록 설계되었으며 대부분의 RNP 장착 항공기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RNP APCH 중에 기체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GPS를 비롯한 여러 소스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높은 정확도로 기체의 위치 를 결정합니다. 덕분에 조종사는 까다로운 지형이나 혼잡한 공역에서도 정확하고 효율적인 접근 경로로 비행 할 수 있게 됩 니다.
특히 수직 안내 경우 활공로 형태로 제공되는데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항공기의 위치, 고도, 활주로 위치 등. 여러 환경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자동으로 활공 경로를 계산해줍니다. 수직 안내(Vertical Guidance) RNP APCH 절차에는 Baro-VNAV를 사용하는 접근 절차와 LNAV/VNAV, LPV를 사용하는 절근절차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Baro-VNAV: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항공기 고도계의 기압 고도 정보를 이용하여 수직 접근 안내를 제공합니다. 문제는 항 공기에 기압 고도계와 온도 보정이 지원되는 Baro-VNAV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올바른 QNH 설정 및 고도계 온도 오류가 보정되지 않을 시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LNAV/VNAV: 수평 탐색(LNAV)와 수직 탐색(VNAV)의 조합으로 수평 및 수직 안내를 동시에 제공받는 접근 절차를 말합 니다. Baro-VNAV는 수직 안내만을 제공한다면 LNAV/VNAV는 수평 안내도 함께 제공하므로 Baro-VNAV와 LNAV/VNAV는 동일한 유형의 접근 방식은 아닙니다.
LPV(Localizer Performance with Vertical Guidance): GPS 신호를 사용하여 접근하는 동안 수직 및 수평 안내를 모두 제공 받는 접근 절차를 말합니다. ILS 접근 방식과 유사하지만 지상 기반 항법 보조 장치가 필요 없이 수평 및 수직 안 내를 모두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접근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선 항공기에 신뢰성이 높은 GPS 수신기와 승 인된 WAAS(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또는 SBAS(Satellite-Based Augmentation System) 수신기가 장 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LPV는 오로지 GPS 신호만으로 사용하여 수직 및 수평 안내를 제공 받아 활주로에 접근합니다. 단어에 Localizer가 있다 고 ILS 장치에 의존한다고 오해할 수 있겠지만 LPV 접근 방식은 ILS의 지상 기반 항법 보조 장치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오 히려 WAAS 또는 SBAS로 보강된 GPS 신호를 통해 ILS 접근 방식과 비슷한 수준의 정밀도와 정확도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 다. 고로, LPV 접근 방식은 ILS가 없거나 ILS가 서비스되지 않는 공항에서 유용한 옵션으로 추대받고 있습니다.


앞서서 기본 이론은 1장을 참고하도록 하자

https://joylucky7.tistory.com/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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